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화폐공급이론1 - 통화지표 m1 m2 관련 문제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9. 22.
300x250

통화지표 m1, m2 관련 문제
통화지표 m1, m2 관련 문제

 

 

안녕하세요. 새벽이지만, 여러분과 함께 경제적 자유를 꿈꾸며 지금 이 순간을 즐기는 경제 이야기 전담자입니다. 오늘은 화폐공급이론의 첫 번째 에피소드로, 통화지표 m1과 m2에 대한 문제들을 함께 살펴볼게요.

 

그리고 통화지표 m1, m2 해석 방법에 대해서도 문제 풀이를 통해 자세히 알아볼 것인데요, 기초 개념을 좀 더 탄탄히 다져가고 싶으신 분들! 아래 링크에서 기초개념을 한 번 확인하고 오시면 더욱 도움이 될 거예요.

 

 

화폐공급이론 개념 바로가기
화폐공급이론 개념 바로가기

 

 

통화지표 m1 m2 관 문제

 

문제 1

 

당신의 지갑과 은행 계좌를 생각해 보세요. 다음 중 협의의 통화(M1)에 해당하지 않는 자산은 무엇일지 고르세요.

 

1. 지갑에 넣어둔 현금과 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일반 계좌의 돈

 

2. 급여나 월세를 받기 위해 사용하는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한 계좌의 돈

 

3. 친구에게 받은 돈이나 판매한 물건의 대금으로 받은 현금

 

4. 1년 후에만 꺼낼 수 있는 기간물 정기예금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1

 

정답은 4번입니다. 1년 후에만 꺼낼 수 있는 1년 만기 정기예금 같은 기간물 정기예금 경우는 당장 꺼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협의의 통화(M1)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협의의 통화(M1)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냐면요, 그건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들이죠.

 

바로 지갑 속 현금, 카드로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일반 계좌의 돈 즉 "요구"할 때 "불러"낼 수 있는 요구불예금, 그리고 급여나 월세 등을 받아서 수시로 입출금 하는 계좌의 돈이 포함됩니다.

 

이렇게 살펴보니, 1년 만기 정기예금같은 기간물 정기예금은 이 안에 들어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제 2

 

당신의 지갑과 여러 계좌를 떠올려 보세요. 다음 중 광의통화(M2)에 포함되지 않는 자산은 무엇일까요?

 

1. 회사에서 사용하는 통장에 넣어둔 돈 (기업용 당좌예금)

 

2. 지갑에 든 현금과 친구에게 받은 돈

 

3. 여행 자금을 위해 아껴둔 저축예금

 

4. 1년 후에 여행을 가기 위해 만든 1년 만기 정기예금

 

5. 은행 지점을 방문했을 때 은행 직원이 손에 들고 있는 현금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2

 

정답은 5번입니다. 은행 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인 시재금과 지급준비금은 통화량에 포합 되지 않습니다.

 

보기 1번부터 4번까지는 왜 정답인지 자세한 풀이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회사에서 사용하는 통장에 넣어둔 돈 (기업용 당좌예금)

 

풀이: 기업용 당좌예금은 기업이나 사업체가 운용하는 통장 계좌를 의미합니다.

 

기업의 운영 자금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며,주로 자주 사용되는 운영 자금을 위해 사용되므로 언제든지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협의의 통화(M1)의 일부이며 광의통화(M2)에도 포함됩니다.

 

2. 지갑에 든 현금과 친구에게 받은 돈

 

풀이: 이는 개인이 보유한 현금으로, 협의의 통화(M1)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광의통화(M2)에도 속하게 됩니다.

 

3. 여행 자금을 위해 아껴둔 저축예금

 

풀이: 저축예금은 일정한 금액을 미래의 목적을 위해 저축하는 예금 형태입니다. 광의통화(M2)의 범위 안에 포함되지만, 협의의 통화(M1)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4. 1년 후에 여행을 가기 위해 만든 1년 만기 정기예금

 

풀이: 정기예금은 특정 기간 동안 돈을 은행에 맡기는 예금 형태입니다. 이 예금 역시 광의통화(M2)에 포함되나, 협의의 통화(M1)에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문제 3

 

다음 중 여행자의 지갑과 은행 계좌에 있는 자산 중, 광의의 통화(M2)에 포함되는 항목을 모두 고르세요.

 

1. 급여를 받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 연계 통장의 잔고 (요구불예금)

 

2. 여행 중 소비할 목적으로 준비한 지갑 속의 현금 (현금통화)

 

3. 여행 후 안정적인 이자를 원해 개설한 돈 시장 예금 계좌 (MMDA)

 

4. 투자 목적으로 구매한 6개월 만기 은행 발행 양도성 예금증서 (CD)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3

 

정답은 1번 ~ 4번 모두 맞는 말입니다.

 

왜 그런지 풀이하겠습니다.

 

1. 급여를 받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 연계 통장의 잔고 (요구불예금)

 

풀이: 요구불예금은 계좌 소유자가 언제든지 돈을 출금할 수 있는 예금으로, 사실상 협의의 통화(M1)에 속합니다. 하지만, M1 자체가 광의의 통화(M2)에 포함되기 때문에 이 항목도 M2에 포함됩니다.

 

2. 여행 중 소비할 목적으로 준비한 지갑 속의 현금 (현금통화)

 

풀이: 현금통화는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현금으로, 이 역시 M1의 일부입니다. 따라서 M2에도 포함됩니다.

 

3. 여행 후 안정적인 이자를 원해 개설한 돈 시장 예금 계좌 (MMDA)

 

풀이: MMDA, 즉 돈 시장 예금 계좌는 고액의 예금을 대상으로 일반 저축 예금보다 높은 이자를 제공하는 계좌입니다. 대신, 일정 횟수 이상의 인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는 광의의 통화(M2)의 범위에 따로 포함됩니다.

 

4. 투자 목적으로 구매한 6개월 만기 은행 발행 양도성 예금증서 (CD)

 

풀이: CD는 양도성 예금증서로, 은행이나 금융 기관이 발행하는 고정 기간의 투자 수단입니다. 특정 기간 동안 돈을 맡겨두면 이자를 받는 형태로, 이도 광의의 통화(M2)에 속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항목이 광의의 통화(M2) 범위 안에 들어갑니다. M1이 M2의 하위 개념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M1에 속하는 항목들도 M2에 포함됩니다.

 

문제 4

 

철수는 해외여행 후 남은 돈을 '거주자외화예금'으로 은행에 저장해 두었습니다. 얼마 후, 그가 그 예금에서 1,000만 원을 원화로 교환했어요. 그리고 그중 500만 원을 현금으로 지갑에 넣고, 나머지 500만 원은 은행에 정기예금으로 만들었어요. 그렇다면 철수의 이런 행동에 따라 우리나라의 협의통화(M1)와 광의통화(M2)의 변화는 어떻게 될까요?

 

1. 철수가 지갑에 500만 원을 넣어서 협의통화는 500만 원 증가한다. 그리고 광의통화도 500만 원 증가한다.

 

2. 철수의 돈 움직임에 따라 협의통화와 광의통화 양쪽 모두 아무런 변화가 없다.

 

3. 철수가 돈을 움직이더라도 협의통화에는 변화가 없다. 그러나 광의통화는 500만 원 증가한다.

 

4. 철수가 지갑에 돈을 넣어서 협의통화는 500만 원 증가하지만, 광의통화에는 변화가 없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4

 

거주자외화예금은 일반적으로 광의통화(M2)에 포함됩니다. 거주자외화예금은 국내 거주자가 원화가 아닌 다른 외화로 되어 있는 높은 유동성을 가진 예금을 의미하며, 국가의 경제에 직접 영향을 주는 자금의 양을 나타내기 위해 M2에 포함시킵니다.

 

이 논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풀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상황: 철수는 '거주자외화예금'에서 1,000만 원을 원화로 교환했습니다. 그 중 500만 원을 현금으로 지갑에 넣고, 나머지 500만 원은 은행에 정기예금으로 예치했습니다.

 

철수의 거래 전후로 M1, M2 변화를 보면:

 

ㄱ. 거주자외화예금 1,000만 원 감소: M2는 1,000만 원 감소합니다.

 

ㄴ. 현금 500만 원: M1에 500만 원이 증가하고, M1의 변화는 M2에도 그대로 반영되므로 M2도 500만 원 증가합니다.

 

ㄷ. 정기예금 500만 원: M2에만 500만 원이 증가합니다.

 

총 합계를 보면:

M1은 500만 원 증가

M2는 변화 없음

 

이제 보기를 검토해 보겠습니다:

 

1. 협의통화는 500만 원 증가하고 광의통화도 500만 원 증가한다.

 

2. 협의통화와 광의통화 모두 변화가 없다.

 

3. 협의통화는 변화가 없고 광의통화는 500만 원 증가한다.

 

4. 협의통화는 500만 원 증가하고 광의통화는 변화가 없다.

 

위의 계산에 따르면, 철수의 거래로 인해 협의통화(M1)는 500만 원 증가하게 됩니다. 광의통화(M2)는 거래 전후로 변화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여러분과 함께 통화공급이론의 첫 번째 시간을 보냈는데요, 통화지표 m1과 m2에 대해 깊게 알아보고 문제를 통해 실질적인 이해를 도모하려 했습니다. 여러분의 경제적 통찰력이 한층 더 성장했으면 좋겠네요.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로, 이 포스트는 제 개인적인 경험과 지식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어요. 원본의 가치를 중요시하니 불법적인 복제나 다른 곳에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삼가 주세요.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