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GNP, GDI, GNI 문제, 계산, 예시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7. 8.
300x250

안녕하세요. 지금 이 순간도 경제적 자유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이번 시간은 GNP, GDI, GNI에 관해 좀 더 심도 있게 이해하고 응용력을 향상하기 위해 문제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앞 선 포스팅들에서 GNP, GDI, GNI 개념에 대해 자세하게 다룬 자료가 있습니다. 문제를 같이 풀기 전에 이론에 대해 보강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DI 개념 바로가기
GDI 개념 바로가기
GNI 개념 바로가기
GNI 개념 바로가기

 

 

GNP, GDI, GNI 문제, 예시

 

 

문제 1

 

명목 GDP와 명목 GDI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세요.

 

ㄱ. 자국민이 해외에서 수익을 얻은 이자는 자국민의 GNI에 포함됩니다.

 

ㄴ. 자국민이 해외에서 벌어들인 요소소득이 외국인이 자국에서 벌어들인 요소소득보다 크다면 명목 GNI는 명목 GDP보다 더 큽니다.

 

ㄷ. 폐쇄경제에서는 명목 GDP와 명목 GNI의 크기는 같습니다.

 

ㄹ. 영국 축구선수가 자국에서 축구시장에 진출하여 벌어드린 근로소득은 자국의 GDP에 포함됩니다.

 

정답은 ㄱ,ㄴ,ㄷ,ㄹ 모두 옳은 설명입니다.

 

풀이를 해보겠습니다.

 

'ㄱ'은 GNI는 어느 나라 국민이냐를 보기 때문에 자국민이 벌어드린 소득이라면 장소에 상관없이 포함됩니다.

 

'ㄴ'은 명목 GNI = 명목 GDP + 교역조건에 따른 무역손익 + 국외순수취요소소득입니다. 문제에서는 무역손익은 주어지지 않고 국외순수취요소소득만 고려되었습니다.

 

국외순수취요소소득은 우리나라 국민이 해외에서 벌어드린 소득은 더하고 외국인이 우리나라에서 벌어드린 소득은 제외하는 것으로 문제에서 우리나라 국민이 벌어드린 소득이 크다고 했습니다. 이는 곧 양(+)이기 때문에 명목 GNI = 명목 GDP + @ 로 명목 GNI가 더 크게 되는 것입니다.

 

'ㄷ'은 "명목 GNI = 명목 GDP + 교역조건에 따른 실질 무역손익 + 국외순수취요소소득"으로 폐쇄경제에서는 다른 나라와 무역 및 거래가 없기 때문에 실질 무역손익과 해외순수취요소소득은 '0'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목 GNI = 명목 GDP가 성립합니다.

 

'ㄹ'은 GDP는 Domestic 영토개념으로 국적에 상관없이 우리나라에서의 생산활동은 모두 GDP에 포함됩니다.

 

 

문제 2

 

영국 프리미어리그에서 감독생활을 하던 한국인 A는 실적이 저조하여 계약연장이 안되고 한국으로 귀국하였습니다. A 씨의 계약실패 후 한국귀국이 영국의 GDP와 한국의 GNI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정답은 영국의 GDP는 감소하고 한국의 GNI도 감소합니다. 그 이유는 영국 영토에서 감독을 하는 A 씨가 일을 그만두었기 때문에 영국의 생산액은 감소하므로 영구의 GDP는 감소합니다.

 

한국인 A씨가 영국에서 감독생활을 할 때 벌어드린 소득은 한국 GNI에 포함되었지만 실직을 하면서 한국 GNI는 감소하게 된 것입니다.

 

 

문제 3

 

2035년 우리나라 실질 국민총소득(GNI) 증가율이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보다 높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수입단가와 수출단과와 연관 지어서 기술하시오.

 

정답은 해외로부터 들여오는 수입단가는 낮아지고 해외로 나가는 국내수출단가는 상승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실질 GNI = 실질 GDP + 실질 무역손익 + 국외순수취요소소득입니다. 문제에서 조건이 수입단과와 수출단가와 연관 지으라고 하였기 때문에 실질 무역손익 관점에서 기술해야 합니다.

 

교역조건이 개선되는 경우는 환율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문제 조건에 따라 해외로 수출되는 국내상품 가격이 상승하거나 해외로부터 들여오는 해외상품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가 해당될 수 있습니다.

 

 

문제 4

 

대한민국 중앙은행에서 2035년 2분기 순상품 교역조건이 87.2로 2030년 이후 가장 악화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아래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세요.

 

 

GNP, GDI, GNI 문제 4

 

 

정답은 ㄱ ~ ㅂ 모두 옳은 설명입니다.

 

풀이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상품교역조건이 나빠졌다는 것은 교역조건이 악화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를 전제로 하나하나 설명하겠습니다.

 

'ㄱ'을 보면 대한민국은 원유 100%를 수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제유가의 상승은 교역조건을 악화시킵니다. 또한 주력 수출상품인 반도체 가격하락도 교역조건을 악화시킵니다. 교역조건이 악화되었다는 것은 수출해서 번 돈으로 수입해서 살 수 있는 수입품이 줄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ㄴ'을 보면 GDI는 GDP + 교역조건에 따른 무역손익입니다. 교역조건의 악화는 국내총소득을 줄어들게 합니다.

 

'ㄷ'을 보면 순상품교역 2030년을 100으로 기준으로 놓고 2035년 수입단가는 139, 수출단가는 109입니다. 수입단가가 더 높다는 것은 순상품교역조건이 100보다 작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ㄹ'을 보면 교역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이 맞기 때문에 정답니다.

 

'ㅁ'을 보면 2035년은 2030년과 비교해서 교역조건이 악화되었습니다. GDP는 동일하기 때문에 교역조건이 악화된 것을 반영하면 GDI는 당연히 감소하게 됩니다.

 

'ㅂ'을 보면 2035년이 2030년보다 교역조건이 악화되었고 이는 수출해서 번 돈으로 살 수 있는 수입품이 줄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2035년 재화 1 단위를 수출해 번 돈은 2030년에 비해 더 적은 수입재를 사게 되는 것입니다.

 

 

문제 5

 

다음 그림은 2030년에서 2035년 GDP와 GNP의 변화를 나타낸 것입니다. 이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세요(숫자는 해당 영역의 크기입니다)

 

 

GNP, GDI, GNI 문제 5

 

 

정답은 A, B, C 모두 정답니다.

 

풀이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그림에서 (ㄱ)은 외국인의 국내생산, (ㄴ)은 자국민의 국내생산, (ㄷ)은 자국민의 해외생산입니다.

 

A에서 우리나라에 진출한 해외기업 철수는 외국인의 국내생산 크기를 감소시키는 요인입니다.

 

B에서 우리나라 기업의 반도체공장 설비증설은 자국민의 국내생산을 증가시키는 요인입니다.

 

C에서 해외에 진출한 국내기업의 설비증설은 자국민의 해외생산을 증가시키는 요인입니다.

 

GNP, GDI, GNI 문제 5 문제풀이

 

 

문제 6

 

스페인에 진출한 우리나라 축구선수가 벌어드린 외화는 다음 중 어디에 속하는지 구하세요.

 

GNP, GDI, GNI 문제 6

 

정답은 1번, 4번입니다. 우리나라 근로자의 스페인 생산활동은 속지주의에 의해 스페인 GDP에 포함이 되며 속인주의로 인해 우리나라 GNI에 포함됩니다.

 

 

문제 7

 

별빛나라 2035년 가계 소비지출이 100조 원, 정부지출이 200조 원, 투자가 500조 원, 수출이 300조 원, 수입이 400조 원, 국외순수추요소소득이 30조 원입니다. 별빛나라의 국내총생산을 구하세요.

 

정답은 700조 원입니다.

 

왜냐하면 국내총생산 GDP에는 국외순수취요소소득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GNI에 포함되는 항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계 소비지출 + 정부지출 + 기업의 투자 + 해외의 순수출을 더하면 700조 원이 되는 것입니다.

 

 

문제 8

 

2035년에 프랑스 국적의 레옹은 1년 동안 한국으로 제빵기술을 배우러 유학 중에 잠시 동네 빵집에서 알바를 하였습니다. 년 3,000만 원 연봉을 받았고 제빵기술 학원에 다니면서 연 300만 원을 지불하였습니다. 이 금액이 한국의 2035년 GDP와 GNI에 미친 영향의 차이는 얼마인지 구하세요.

 

정답은 3,000만 원입니다.

 

왜냐하면 한국 영토에서 생산활동으로 벌어드린 소득 3,000만 원과 제빵학원에 지불한 300만 원은 한국의 GDP에 포함되기 때문에 레옹이 2035년 한국에 영향을 준 GDP는 3,300만 원입니다.

 

그리고 레옹은 연봉은 한국이 아닌 프랑스의 GNI에 포함이 되지만 한국 제빵기술에 지불한 300만 원은 한국의 GNI로 측정이 됩니다. 그래서 레옹이 2035년 한국에 영향을 준 GNI는 300만 원입니다.

 

그래서 이 둘의 차이 3,000만 원이 되는 것입니다.

 

 

문제 9

 

미국인 탈렛은 한국에서 영어유치원 강사를 하며 연봉 1억을 받고 있습니다. 영어유치원 앞 오피스텔에 거주하며 월세로 연간 5,000만 원을 지불하고 있다면 미국인 탈렛이 한국의 GDP와 GNI에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되는지요.

 

정답은 한국은 GDP는 1억 5천만 원 증가를 하고 GDI는 5천만원 증가합니다.

 

왜냐하면 속지주의에 근거하여 한국 내 영토 내에서 이루어진 탈렛의 연봉과 월세는 GDP에 측정이 됩니다. 그리고 속인주의에 근거하여 탈렛은 한국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탈렛의 연봉은 GNI에 측정되지 않습니다. 집세는 한국사람이 벌어드린 소득이기 때문에 집세는 GNI에 영향을 줍니다.

 

 

문제 10

 

한국 기업이 대만에 반도체 공장을 시설하여 직원을 대부분 현지인으로 채용하였습니다. 1) 대만의 GNP와 GDP의 증가분을 비교하고 2) 한국이 한국에 공장을 설립했을 때와 비교했을 때 한국의 GNP와 GDP 감소분을 비교하여 기술하세요.

 

정답은 대만의 GNP 증가분은 GDP 증가분보다 작고 한국의 GNP 감소분은 GDP 감소분보다 작습니다.

 

왜냐하면 대만에 시설된 공장에서 일하는 직원이 100% 현지인이 아니고 일부분 한국사람이 속해있기 때문입니다.

 

대만의 경우를 보면 GNP와 GDP가 모두 증가합니다. 하지만 국적에 기반한 GNP에서 일부분 다른 국적인 한국사람이 섞여있기 때문에 GDP만큼 증가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한국의 경우를 보면 한국에 공장에 설립하는 것과 비교해 GDP와 GNP가 모두 감소합니다. 다만 대만에 공장에서 일하는 직원 중 일부가 한국사람이기 때문에 GNP 감소분이 GDP보다는 작게 되는 것입니다.

 

 

GNP, GDI, GNI 문제 10

 

 

문제 11

 

2035년 행복나라에서 생산된 자동차는 재고로 있다가 2036년 초에 그림나라에서 수입한다는 자국에서 판매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했을 때 행복나라와 그림나라의 GDP는 어떻게 변화하는지 기술하시오.

 

정답은 행복나라, 그림나라 모두 GDP는 불변입니다.

 

왜냐하면 행복나라에서 자동차는 재고투자로 GDP에 포함이 되어 있다가 그림나라에 수출하였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재고투자의 GDP에서 자동차는 제거되고 그만큼 수출액이 증가하기 때문에 불변입니다.

 

그림나라는 자동차 수입으로 인해 수입액은 증가하지만 이는 다시 자국민에게 판매를 하였고 자국민의 소비액이 증가하기 때문에 GDP가 불변인 것입니다.

 

 

문제 12

 

독일에서 온 룩셈 교수는 한국에 있는 어학원에서 독일어 강의를 하여 연봉 5,000만 원을 받고 있습니다. 어학원 근처에서 생활을 하며 1년에 집세로 2,000만 원을 지불하고 있다면 룩셈 교수의 활동은 한국의 GDP와 GNI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기술하세요.

 

정답은 국내총생산 GDP는 7,000만 원 증가를 하고 국민총소득 GNI는 2,000만 원 증가합니다.

 

왜냐하면 GDP는 속지주의에 의거하여 한국 영토 내에서 이루어지는 룩셈교수의 연봉과 집세는 GDP에 집계됩니다.

 

하지만 국민총소득 GNI는 속인주의에 의거하여 외국인인 룩셈교수의 연봉은 국민총소득에 집계되지 않고 한국 사람이 받는 집세만 포함됩니다.

 

지금까지 GNP, GDI, GNI 문제, 계산, 예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문제를 풀면 이해가 좀 더 깊어지고 응용력이 올라가고 기억도 오래 남습니다. 여러 번 반복하여 여러분의 것으로 만들기 기원합니다.

 

본 포스팅은 지극히 개인의 주관적인 관점과 학습에 의해 작성된 포스팅으로 불법복제와 펌을 금지합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