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케인즈 유효수요이론 투자수요, 투자함수(그래프)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8. 15.
300x250

케인즈 경제이론 - 투자수요, 투자함수

 

 

안녕하세요. 지금 이 순간도 경제적 자유를 향해 힘껏 나아가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케인즈의 경제 이론 중 유효 수요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투자 수요와 그에 대응하는 투자 함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케인즈의 투자 수요와 투자 함수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에 대해 배경을 조금 살펴보겠습니다

 

 

경제 대공황 이전과 후: 고전학파와 케인즈 경제학의 국민소득 이해 비교

 

 

경제 대공황 이전의 고전학파와 케인즈 경제학의 관점을 비교하여 국민소득 결정 방식과 경기 침체와 유효수요의 역할을 이해를 해야 합니다.

 

경제 대공황 이전, 경제학계의 중심은 고전학파였습니다. 그들은 국민소득이 주로 공급에 의해 조절된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접근은 경제 대공황의 엄중한 경기 침체와 마주하며 설득력을 잃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케인즈 경제학은 경제 대공황으로 인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 이론은 국민소득이 총수요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말은 다르게 표현하면, 물품이 남아 팔리지 못하고 실업률이 증가하는 환경에서는 공급보다는 수요가 국민소득을 결정하는 주된 요인이라는 뜻입니다.

 

이론적 전환의 과정에서 케인즈 경제학은 유효수요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이에는 가계의 소비(C), 기업의 계획된 투자(I), 정부의 지출(G), 해외 순수출(X-M)이 포함됩니다. 이에 따라, 이번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특히 기업의 투자 수요와 관련된 내용, 그리고 투자 함수에 집중하여 다룰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경제 대공황 이전과 후의 이론적 변화와 국민소득 결정 방식에 대한 현명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케인즈의 유효수요 구성요소 - 기업의 계획된 투자
케인즈의 유효수요 구성요소 - 기업의 계획된 투자

 

 

케인즈 경제학 투자수요란(기업가의 동물적 감각, 국민소득 증가)

 

 

총수요와 유효수요의 성분 중에서, 가계의 소비(C)와 연관된 소비수요가 투자수요에 비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러나 이 소비수요는 안정적인 성향을 보이는 반면, 투자수요는 경제 상황에 따라 큰 변동성을 나타내는 특징을 갖습니다.

 

따라서 투자수요의 움직임이 경기를 주도하는 역할을 맡는 경우가 많아서, 투자수요의 변화 추이는 매우 중요한 관심사로 간주되며 단기적인 경기 변동에서 큰 의미를 지닙니다.

 

'투자'는 기업이 생산물에 대한 수요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구매하는 프린터와 소비자가 구매하는 프린터는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며, 기업의 구매는 "투자"로 간주됩니다.

 

이러한 차이의 원인은 기업이 프린터를 구매하는 것이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하다는 점에 있습니다. 다시 말해,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프린터를 구매하는 것은 생산 목적에 따른 것으로 투자로 간주합니다.

 

기업이 구매하는 생산물은 대체로 건설투자, 설비투자, 재고투자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투자 형태는 기업의 경제 활동과 깊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투자의 규모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양합니다. 경제 내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이자율, 예상 수익, 자금 조달의 편리성 등이 그중 일부입니다.

 

이자율은 투자를 위해 돈을 빌릴 때의 이자 비용을 의미하며, 특히 고전학파는 이자율이 투자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했습니다.

 

예상 수익은 미래의 수익을 예측하여 투자의 증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동성을 나타냅니다.

 

자금 조달의 편리성은 투자를 위한 자금을 얼마나 쉽게 조달할 수 있는지에 따라 투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상 수익이 높더라도 자금 조달이 어려운 경우, 투자 계획을 실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한편, 케인즈는 이자율 등이 기업의 투자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기업가의 예상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다시 말해, 기업가는 불확실한 경기 상황에서도 투자 결정 시 자신의 예측과 직관을 중요하게 고려한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투자 결정 시 해당 사업의 성패를 예측하기 어려워요. 페이스북과 같은 서비스가 처음 시작될 때 성공 여부를 예측할 수 있었을까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기업가들은 대개 사업을 시작할 때 성공을 기대합니다. 불확실한 상황에서 투자를 하며 위험을 감수하고 시작한 것입니다. 성공할 수도 실패할 수도 있지만, 기업가들은 사업을 시작하려면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성공을 기대하며 진행합니다.

 

투자 결정에 있어서 특정 수치가 아니라 기업가의 예상이 중요합니다. 사업의 성패를 예측하기 어려운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기업가의 직관이 투자 결정을 이끌어낸다고 케인즈는 말했습니다. 이러한 직관을 "애니멀 스프릿" 혹은 "동물적 감각"이라 표현한 것입니다.

 

 

케인즈 기업가의 동물적 감각 중시
케인즈 기업가의 동물적 감각 중시

 

 

케인즈는 국민소득의 증가가 투자 증가를 유발한다고 봤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생각해 봅시다. 예를 들어, 국민들이 이전에 60개의 상품을 소비하다가 이제는 90개로 소비하는 상황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생산 설비를 확장하여 생산량을 맞추어야 합니다. 이런 증가된 생산 설비의 요구에 응하기 위해 투자 크기도 확대되어야 하는 것이지요.

 

 

케인즈 투자수요 - 국민소득 증가함수
케인즈 투자수요 - 국민소득 증가함수

 

 

케인즈 투자함수와 그래프

 

 

케인즈는 국내 투자 수요의 크기는 독립 투자 수요와 유발 투자 수요를 합하여 국가 전체 투자 수요의 크기를 나타낸다고 설명했습니다.

 

 

투자함수- 독립투자수요, 유발투자수요
투자함수- 독립투자수요, 유발투자수요

 

첫째로, 독립 투자 수요는 이자율과 국민 소득과 무관합니다. 다시 말해, 독립 투자 수요는 기업가의 직관에 의해 결정되며, 기업가의 직관적인 판단과 동물적인 감각에 의해 투자의 크기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독립 투자 수요 그래프는 수평선으로 표현됩니다. 왜냐하면 국민 소득과 이자율의 크기와는 관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독립투자수요 그래프
독립투자수요 그래프 - 수평

 

 

둘째로, 유발 투자 수요는 이자율 r 또는 국민 소득 Y에 의해 영향을 받는 투자 수요를 나타냅니다. 고전학파에서는 유발 투자 수요를 이자율의 감소 함수로 간주했으며, 케인즈는 국민 소득의 증가함수로 이해했습니다.

 

독립 투자 수요 그래프를 확장하여 유발 투자 수요까지 고려한다면, 우상향 하는 투자 곡선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우상향하는 현상은 국민 소득에 비례하는 함수이며, 국민들의 소득이 증가하면 소비 가능한 재화량도 증가합니다.

 

이러한 증가한 소비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업들은 생산 설비의 규모를 확대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업의 투자 규모도 증가하게 되어 우상향하는 투자 곡선이 형성됩니다.

 

 

케인즈 투자수요 그래프 - 국민소득의 증가함수
케인즈 투자수요 그래프 - 국민소득의 증가함수

 

 

지금까지 케인즈 경제학에서 다루는 투자 수요와 해당하는 투자 함수 및 그래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내용이 여러분의 경제 이해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지극히 개인의 학습에 의해 작성된 포스팅으로 불법 복제 또는 펌을 금지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