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통화공급이론4 - 통화승수 관련 문제 1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9. 25.
300x250

통화승수 문제 1
통화승수 문제 1

 

 

안녕하세요. 저희는 지금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오늘은 '통화 공급 이론'의 네 번째 시간을 함께하게 되었는데요, 통화승수에 관련된 문제를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통화승수에 대한 깊은 이해는 여러분의 경제적 통찰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문제를 시작하기에 앞서 '통화승수'에 대한 개념을 탄탄히 잡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아래에서 통화승수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드렸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한 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확인해 보시길 권장드려요.

 

 

통화승수란 개념
통화승수란 개념

 

 

문제 1

 

"경제에서 '통화승수'는 어떤 요소들에 영향을 받을까요? 아래의 조건들 중에서 통화승수를 증가시키는 항목을 찾아보십시오."

 

ㄱ. 중앙은행이 은행들에게 요구하는 법정지급준비율을 낮춥니다.

 

ㄴ. 은행들이 중앙은행으로부터 받은 지시에 따라 보유하고 있던 초과 예금을 줄입니다.

 

ㄷ. 사람들이 은행 계좌보다는 현금을 더 많이 보유하기 시작합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1

 

정답은 ㄱ,ㄴ 입니다.

 

풀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ㄱ. 중앙은행이 은행들에게 요구하는 법정지급준비율을 낮출 경우, 은행들은 더 적은 금액의 예금을 준비금으로 보유하면 되기 때문에, 그만큼 더 많은 금액을 대출로 내놓을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신규로 생성되는 예금이 증가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통화승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ㄴ. 은행들이 초과 예금을 줄일 경우, 그만큼 은행이 대출할 수 있는 여력이 생깁니다. 더 많은 대출이 이루어질 경우, 그로 인해 생성되는 신규 예금도 증가하게 되어 통화승수가 증가합니다.

 

ㄷ. 사람들이 현금을 더 많이 보유할 경우, 그 돈은 은행 체계 내에서 순환되지 않게 되므로, 이는 통화승수 감소의 원인이 됩니다.

 

문제 2

 

다음 중에서 통화승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소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역사적으로 중앙은행은 다양한 방법으로 통화량을 조절해 왔습니다. 대표적으로는:

 

1. 법정지급준비율: 중앙은행이 은행들에게 요구하는 예금의 일정 비율을 보유하도록 하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면, 2008년 금융위기 때 많은 중앙은행이 이 비율을 조정해 금융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려고 했습니다.

 

2. 현금과 예금비율: 사람들이 현금과 은행 예금 중 얼마나 많은 비율로 돈을 보유하는지를 나타냅니다. 역사적으로 경제위기나 불안정한 시기에는 사람들이 현금을 더 선호하곤 했습니다.

 

3. 재할인율: 중앙은행이 상업은행에게 대출을 제공할 때 적용하는 이자율입니다. 20세기 초, 여러 국가의 중앙은행이 이율을 조정해 경제의 안정화를 추구했습니다.

 

4. 화폐의 유통속도: 한 단위의 화폐가 얼마나 자주 거래되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는 경제의 활동성을 나타내며, 과거 대공황 시기 같은 경우 유통속도가 급감했습니다.

 

이 중에서 통화승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소를 선택해 보십시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2

 

정답은 4. 화폐의 유통속도입니다.

 

풀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법정지급준비율, 현금과 예금비율, 그리고 재할인율은 모두 중앙은행의 정책 도구로써,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통화승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법정지급준비율: 중앙은행이 설정하는 이 비율은 은행들이 얼마나 많은 예금을 대출로 전환할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이 비율이 낮아지면 은행은 더 많은 금액을 대출로 내놓을 수 있게 되므로 통화승수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현금과 예금비율: 이 비율이 변하면, 은행 체계 내에서 순환되는 금액이 바뀌게 되므로 통화승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재할인율: 이율이 변경될 경우, 은행들의 대출 및 투자 활동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통화승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화폐의 유통속도: 이것은 한 단위의 화폐가 얼마나 자주 거래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통화승수 자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화폐의 유통속도는 경제의 활동성과 관련이 있지만, 통화승수가 어떻게 변화할지 결정하는 요소는 아닙니다.

 

문제 3

 

지급준비율은 국가의 금융 안정과 통화 정책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과거에는 여러 국가들이 이를 조절함으로써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확보하거나 경제의 활성화를 추구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지급준비율과 관련된 다음 내용들 중 옳은 것을 고르십시오.

 

1. 20세기 후반, 대한민국은 부분지급준비제도를 채택하여 금융시장의 유동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이제도는 모든 예금에 대해 100%의 준비금을 보유할 필요가 없게 만드는 방식으로, 다수의 국가에서 활용되는 전략입니다.

 

2. 금융위기와 같은 특별한 상황에서, 일부 국가의 은행들은 정부나 중앙은행에서 정한 법정지급준비금 이상의 금액을 초과지급준비금으로서 보유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는 예기치 못한 위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전략이었습니다.

 

3. 역사적으로, 몇몇 국가들은 100% 지급준비제도를 고려하였습니다. 이런 경우, 모든 예금에 대해 동일한 금액의 준비금을 보유해야 하며, 이에 따라 지급준비율이 1이 되고, 통화승수 역시 1로 유지됩니다.

 

4. 20세기 초, 몇몇 중앙은행들은 금리를 조절하는 대신 지급준비율을 올려 금융시장에 영향을 주려고 시도하였습니다. 지급준비율이 증가하면, 은행들이 대출할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들기 때문에 본원통화의 공급량에 변화가 없더라도 시장의 통화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3

 

정답은 1,2,3,4 모두 옳은 설명입니다.

 

풀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대한민국은 금융 유동성 확보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분지급준비제도를 활용합니다.

 

2. 금융위기나 특별한 상황에서 은행들은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법정 최소한도 이상의 준비금을 보유할 때가 있습니다.

 

3. 100% 지급준비제도는 은행이 모든 예금에 대해 동일한 금액의 준비금을 보유해야 하는 제도입니다. 이런 경우, 추가로 대출이 발생할 여지가 없어져 신규 예금의 생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통화승수, 즉 주어진 본원통화에 대해 시장에 얼마나 많은 통화가 생성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가 1로 고정됩니다. 여기서 1이라는 값은 본원통화의 한 단위가 시장에서 한 단위의 통화로만 사용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지급준비율을 조절하는 것은 통화량에 영향을 주는 중앙은행의 주요 정책 수단 중 하나입니다. 지급준비율이 상승하면 은행들이 대출 가능한 금액이 줄어들어 통화량이 감소합니다.

 

문제 4

 

과거의 일본과 한국 경제사를 통해 볼 때, 통화승수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ㄱ. 1990년대 초기 일본에서 이자율이 변동했을 때, 화폐공급에 내생성이 없었다면 화폐공급곡선은 수직선의 모양을 갖게 되었습니다.

 

ㄴ. 그 시기 일본의 경제에서, 화폐공급의 내생성이 감지되었다면 화폐공급곡선은 우상향 하는 모양을 보였을 것입니다. 이는 이자율의 변화에 따른 화폐의 수요 변화 때문입니다.

 

ㄷ. 이자율이 상승하면 사람들이 이자 수익을 추구하게 되어 요구불예금이 증가하게 되며, 이로 인해 통화승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ㄹ. 1980년대 한국에서 경제안정을 위해 중앙은행이 상업은행에 요구불예금에 대한 예금비율을 높였을 때, 상업은행들은 그만큼 더 많은 금액을 중앙은행에 예치해야 했습니다. 이로 인해 상업은행의 대출 가능한 자금이 줄어들어 통화승수가 감소하는 현상이 관찰되었습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4

 

정답은 ㄱ,ㄴ,ㄷ,ㄹ 모두 옳은 설명입니다.

 

풀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ㄱ. 화폐공급에 내생성이 없다면 화폐공급곡선은 수직선의 모양을 갖습니다. 내생성이 없다는 것은 화폐공급이 외부적인 요인에 따라 결정되고, 이자율의 변동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이 경우, 화폐공급곡선은 이자율의 변화에 관계없이 일정한 값을 유지합니다. 이렇게 변동이 없는 경우 화폐공급곡선은 수직선의 형태를 가집니다.

 

ㄴ. 화폐공급의 내생성이 있다면 이자율의 변화에 따라 화폐공급도 변화합니다. 이때 화폐공급곡선은 우상향 하는 모양을 갖게 되는데, 이는 이자율이 오를 때 화폐공급이 증가한다는 의미입니다.

 

ㄷ. 이자율이 상승하면, 사람들은 이자를 받기 위해 더 많은 예금을 은행에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요구불예금이 증가하게 되며, 이는 통화승수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ㄹ. 중앙은행이 상업은행에 요구불예금에 대한 예금비율을 높이면, 상업은행들은 중앙은행에 더 많은 금액을 예치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상업은행의 대출 가능한 자금이 줄어들게 되며, 그 결과 통화승수가 감소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통화공급이론의 네 번째 시간에 해당하는 통화승수 문제의 첫 번째 시간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 개념이 처음에는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여러 번의 반복 학습을 통해 꼭 여러분만의 지식으로 소화하시길 바라며, 그를 통해 경제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얻으시기를 기대합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본 글은 제 개인적인 학습과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 복제나 다른 곳에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