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경제 상식/금융 Finance

2008년 금융위기 원인 - 2 CDO, CDS, 리먼 브라더스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2. 11. 24.
300x250

안녕하세요. 저뿐만 아니라 여러분들과 같이 경제적 자유를 실행으로 옮기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2008년 금융위기 원인 두 번째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의 역사를 공부하여 현재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참고하고 여러 어려움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경제상황도 과거의 경제상황을 고려하여 현명하게 헤쳐나가기를 기원합니다.

 

지난번 포스팅은 아래 제목으로 있습니다. 최대한 상세하게 설명을 해놓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010. 2008년 금융위기 원인 - 1 글라스 스티걸법, 서브프라임 채권, MBS

 

그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원인

 

 

지난번 포스팅에서 금융위기의 원인으로 아래 3가지를 지목하였습니다.

 

1) 글라스 스티걸법 폐지

 

은행과 증권회사 겸업을 반대하는 법이었으나 1999년 폐지가 되었습니다. 이로써 은행이 투자와 대출을 겸업할 수 있고 규제가 완화되어 은행의 방만한 경영이 되는 배경이 됩니다.

 

2) 서브프라임 모기지

 

신용도가 낮은 가계를 대상으로 주택담보 대출을 해주는 것입니다. 문제는 당시 합리적인 심사를 거치지 않고 수많은 사람에게 대출을 해주었다는 겁니다.

     

 집값이 끊임없이 상승하면 문제가 없지만 집값이 하락하게 되면 경제에 엄청난 타격을 입히게 줍니다.

                             

3) MBS(Mortgage Backed Securities, 주택저당증권)

 

유동화증권의 한 종류로 은행이 주택을 담보로 채권을 발행한 것입니다.

       

은행은 가계의 주택을 담보로 채권을 발행하고 투자자는 신용등급에 따라 이 채권을 구입합니다.

       

은행은 사전에 원금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투자자는 가계가 지불하는 이자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불특정 다수에게 MBS를 판매를 하였고 집값의 정체와 하락이 왔을 때 그 여파는 경제에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CDO

 

 

서브프라임 모기지와 더불어 당시에 성행하였던 것 중 하나는 CDO입니다.

 

CDO는 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 부채 담보증권의 약자입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를 대상으로 다수의 대출을 혼합한 증권입니다. CDO 발행 과정에서 신용평가사로부터 AAA등급부터 D등급까지 등급 부여를 받습니다.

 

CDO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서브프라임 모기지끼리 혼합할 수도 있고 여기에 기업대출도 혼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 CDO 끼리도 혼합하여 큰 묶음의 CDO 상품을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은행에서 CDO를 여러 개로 나누어서 채권을 발행하여 투자자에 판매를 하였고 위험 측면에서는 여러 명으로 분산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우량기업과 상대적으로 어려운 기업이 섞이는 경우도 비일비재하였습니다. 이런 경우 투자받기 어려운 기업은 투자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어려운 기업이 파산하게 되면 대출 상환을 하지 못하고 D등급 같이 낮은 등급을 구매한 투자자는 원금 보존이 어려운 Risk가 있습니다.

 

 

CDO, 부채담보증권

 

CDO의 위험성

 

CDO의 위험성은 어려운 형편에 있는 기업이 섞인 점과 신용등급이 낮은 서브프라임 모기지가 섞여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그 기업이 도산하거나 대출을 한 가계가 돈을 갚지 못할 경우 그 위험은 투자자에게 고스란히 돌아오게 됩니다.

 

또한 분산이 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당시에 무분별한 CDO 발행으로 너도나도 구매를 하던 시기여서 대규모 Risk가 항상 잠재되어 있었습니다.

 

 

CDS

 

 

CDO의 위험성을 고려하여 투자자에게 획기적인 상품이 나오게 됩니다.

 

CDS라는 상품입니다. 직역하면 신용부도상품입니다. 약자는 Credit Default Swap입니다.

 

보험상품으로 이해하는 게 가장 빠르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기업이 부도 위험을 사고팔 수 있는 파생금융상품입니다.

 

좀 더 풀어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채권자가 CDS 상품을 발행하면 제삼자가 CDS 상품을 구매합니다. 이때 채권자는 채무불이행에 대한 위험을 제삼자에게 넘기는 것입니다. 그 대가로 제삼자는 채권자로부터 일정의 비용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채권자는 기업이 도산하거나 가계가 대출을 못 갚아도 원금보존이 되는 것입니다.

 

CDS구매자는 위험을 가지게 되지만 기업이나 가계가 도산하지 않는 이상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당시 이와 같은 형태의 구조가 활성화되었던 것은 집값이 계속 고공행진 상승을 하였고 설사 대출을 못 갚아도 집을 팔아서 채권을 상환하면 되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채권보증 전문회사까지 탄생하여 더욱더 CDO 투자가 활성화되는 배경이 되었습니다. 수수료를 지급받고 파산했을 때 대신 갚아주는 전문기관입니다.

 

당시 대표적인 회사 중 모노라인 monoline이라는 회사가 있었습니다.

  

CDS, 신용파산거래상품

 

 

 

거품이 형성되고 위기가 오다

 

 

CDO의 원금보장까지 해주는 상품과 전문회사까지 등장하니 CDO 투자는 더욱더 과열이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과열은 결국 거품을 생성하였습니다.

 

너무나도 할 거 없이 무분별하게 투자하는 상황이 돼버린 것입니다.

 

월가의 성과주의적 시스템도 오직 수익률에 집착하면 CDO 투자를 부치긴 것도 문제가 됩니다. 전체적인 시각과 재무의 건전성을 보고 위험성을 따져봐야 하는데 오직 성과에만 치우친 도덕적 해이도 당시 문제였습니다.

 

더군다나 당시 신흥국과 아시아에서도 이러한 높은 수익률에 CDO 투자를 하였습니다.

 

집값이 정점을 찍었고 너무나 집값이 올라서 거래서 둔화되고 결국 부동산 시장은 침체되었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정체가 되면 집값은 떨어지게 됩니다. 문제는 집값이 하락이 가계의 소비를 위축시키고 이는 경제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경제가 안 좋아지자 임금동결 또는 삭감이 되고 고용이 이루어지지 않고 오히려 해고가 되었습니다.

 

날이 갈수록 집값은 떨어지고 결국인 집값이 대출금보다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CDO와 CDS투자자들에게 큰 손실을 가져오게 하였습니다. CDS구매자는 손실을 메꾸어야 했고 CDO투자자중에 CDS 계약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손실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리먼 브라더스의 몰락

 

 

너도나도 할 거 없이 투자회사들은 도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그중에 리먼 브라더스의 몰락은 당시 엄청난 충격을 주었습니다.

 

리먼 브라더스는 세계 최대 투자은행 중 하나였고 부동산 투자가 주 종목이었습니다.

 

거품이 형성된 당시 리먼 브라더스는 채권과 모기지에 엄청난 투자를 진행하였고 거품이 꺼지자 그 피해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당시 회생하기 위해 리먼 브라더스는 M&A를 시도하였고 우리나라의 산업은행도 2008년 입찰에 참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여러 투자처에서 입찰을 포기하였고 파산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리먼 브라더스의 몰락은 미국에 너무나 큰 영향을 주기에 정부가 구제할 거라고 생각들을 많이 하였지만 부실의 크기가 너무 컸고 감당하기 어려워 구제를 하지 않았습니다.

 

리먼 브라더스의 파산은 미국 금융시장의 신용에 악영향을 주었습니다. 미국 4대 투자은행이 망했는데 다른 회사들도 못 버틴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신용에 대한 신뢰가 없어지고 너도나도 할 거 없이 대출한 돈을 회수를 하였습니다. 이는 기업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치고 이는 곧 가계의 소비를 더욱더 위축시켰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돈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각국에 흩어져있던 달러가 미국으로 유입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가 IMF 겪은 외환위기 때처럼 각국에서 달러 부족으로 IMF를 겪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당시 헝가리는 IMF에 국제금융 지원을 요청을 하였습니다.

 

 

리먼 브러더스의 몰락의 영향

 

지난 시간에 이어 2008년 금융위기 원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리먼 브라더스라는 거대한 기업의 몰락과 그 영향도 살펴보았습니다.

 

과거의 사건을 기반으로 현재를 살아가는 지혜를 얻으시길 기원합니다.

 

본 포스팅은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생각으로 작성하였으며 해당 포스팅을 활용한 어떠한 투자 행위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